성서강해

요한복음 강해
요한복음 강해
저자 : 이요한 목사    

성경 66권은 모두 그리스도를 증거하는 귀중한 하나님의 말씀이지만, 그중에서도 요한복음은 예수 그리스도를 가장 쉽고 깊이 있게 증거하는 성경이다. 이 책은 저자가 주일 말씀 시간을 통해 설교한 요한복음 내용을 책으로 엮은 것이다.



“영혼의 갈증은 하나님께서 주시는 은혜가 아니면 결코 해결될 수 없다.”

“기도를 쉬지 않는다는 것은 마음이 늘 하나님 앞에 열려 있어 하나님과의 교제가 끊이지 않는 상태이다.”


제1권_각 사람에게 비취는 빛
1장_말씀이 육신이 되신 예수님
2장_변화시키시는 예수님
3장_거듭나게 하시는 예수님
4장_생수의 근원 되신 예수님
5장_참 안식을 주시는 예수님
6장_생명의 떡 되신 예수님

제2권_생수의 강
7장_생명의 물 되신 예수님
8장_율법의 저주에서 해방하신 예수님
9장_생명의 빛 되신 예수님
10장_선한 목자 되신 예수님
11장_부활이요 생명이신 예수님
12장_평강의 왕이신 예수님

제3권_진리 가운데로
13장_우리를 깨끗게 하시는 예수님
14장_길이요 진리요 생명이신 예수님
15장_참 포도나무이신 예수님
16장_승리케 하시는 예수님

제4권_다 이루었다
17장_중보의 기도를 하시는 예수님
18장_고난 받으신 예수님
19장_능욕을 받으신 예수님
20장_부활하신 예수님
21장_교제케 하시는 예수님



P.26  창세기 1장을 보면 하나님께서 혼돈하고 공허하며 캄캄한 땅에 빛이 있으라 하셨습니다. 그 혼돈하고 공허하며 흑암이 가득한 땅은 바로 구원받기 전의 우리의 마음 상태입니다. 죄 가운데서 타락한 인간의 마음은 지구에 생명이 시작되기 전의 그 상태와 동일합니다. 무엇이 진리이고 무엇이 거짓인지, 삶의 의미와 목적은 무엇인지 또 자신이 어떤 운명에 처해 있는지에 관해 아무 것도 모르는 바로 그 상태입니다.

_「1권 각 사람에게 비취는 빛」 중에서


P.286  나사로는 예수님의 말씀을 듣고 서서히 일어난 것이 아니라 듣는 순간에 당장 살아나왔습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우리가 구원받는 것도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깨달을 때 그 영혼이 살아납니다. 이같이 구원은 순간적이고 확실한 경험입니다.

_「2권 생수의 강」 중에서


P.291  성령께서는 구원받은 사람들에게 재림에 대한 말씀들을 확실히 깨닫게 하심으로 그리스도인들의 소망을 더욱 굳건하게 만들어 주시고, 또한 그 같은 깨달음을 통해서 주님이 언제 오시더라도 주님을 맞이할 수 있도록 준비하게 하십니다. 그러므로 생명을 얻지 못하고 끝까지 어둠에 속해 있는 사람에게는 주님이 도적처럼 임하시겠지만, 구원을 받고 주님 오시는 날까지 성령의 인도하심을 받는 사람들에게 주님은 결코 도적처럼 오시는 것이 아닙니다.

_「3권 진리 가운데로」 중에서


P.244  온 세상 죄를 담당하신 주님 옆에는 언제나 두 종류의 사람이 있습니다. 자신의 죄로 인해 하나님의 심판과 영원한 형벌을 받을 운명에 처해 있다는 점에서는 똑같지만, 주님이 행하신 일을 믿음으로 심판을 피하고 영생을 얻는 사람과 그 크신 하나님의 은혜를 끝까지 거절함으로 멸망을 자초하는 사람 이 두 종류의 사람이 있습니다. 여러분은 그중에 어느 편에 속하십니까?

_「4권 다 이루었다」 중에서



저자|이요한
1962년에 거듭난 이요한 목사는 60여 년간 성령의 능력을 힘 입은 복음 전도사역으로 많은 영혼을 주님께 인도했으며, 현재는 생명의말씀선교회 서울중앙교회 담임목사로 재직 중이다.
저서로는 《하나님께로 가는 길》, 《영생으로 가는 길》, 《영광으로 가는 길》, 《하나님과의 평화》, 《요한복음 강해 1~4》, 《로마서 강해 1~6》, 《너는 어디로서냐》, 《모든 해답은 성경에 있다 1~3》, 《그리스도인의 온전한 인격, 사랑》, 《거듭난 그리스도인의 증거》, 《그리스도인의 행복》, 《그리스도인의 기도 생활》, 《속히 오실 주님을 사모하라》 등 다수가 있다.



# 요한복음에 나타난 예수 그리스도와 그가 이루신 구원의 복음에 대해 자세히 공부하고 싶은 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