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을 중심으로 본 세계 교회사
성경을 중심으로 본 세계 교회사
저자 : 홍정현 목사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스라엘 땅에 오셔서 십자가에 죽으시고 부활하신 후 오순절에 성령이 강림하심으로 교회가 시작되었다. 그로부터 대략 2,000년의 시간이 흘렀다. 이스라엘은 성경에 예언된 대로 독립하여 나라가 되었을 뿐 아니라 세상 나라들의 우위를 점하고 있고, 그와 때를 같이하여 주님이 말씀하신 재림의 징조가 다 나타나고 있다.

오순절에 성령이 강림하심으로 시작된 교회가 어느 날 완성되면, 주님이 공중에 재림하셔서 교회를 데려가시고 지구상에 환난이 닥치게 된다. 우리는 주님이 오실 날과 시는 알지 못하지만 주님의 재림의 징조를 다 보는 시대에 살고 있으므로, 주님의 재림을 대비하고 살아야 한다.

그렇다면, 주님 앞에서 어떻게 사는 것이 올바른 삶일까? 구약시대에는 하나님의 계획이 이스라엘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반면 예수님이 죽으시고 부활하신 후 신약시대에는 하나님의 역사가 교회를 통해서 이루어진다. 그러므로 구원받은 그리스도인은 교회가 무엇인지 알고, 교회를 통해서 이루시는 하나님의 역사에 동참해야 한다.

성도는 성경을 통해 교회가 무엇인지에 대하여 자세히 살펴볼 뿐 아니라, 교회가 역사 속에서 펼쳐졌으므로 교회사에 관심을 가지는 것도 필요하다. 교회사를 배움으로써 우리는 교회사 속에서 어떤 오류들이 생겼는지, 또한 그 오류를 어떻게 피할 수 있는지, 무엇이 바른 삶의 모습인지 알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우리의 신앙을 객관적인 입장에서 조명해 볼 수 있다.

그런데 교회사가 워낙 광범위하고 시대도 2,000여 년에 걸쳐있으므로, 교회사를 제대로 배우는 것은 결코 쉽지 않다. 많은 사람들이 결심하고 교회사를 배워보려고 해도, 교회사 책이 너무 다양하므로 어디에 초점을 맞추어야 할지 몰라서 당황하기도 한다.

1983년 9월 25일 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거듭남을 경험한 후, 필자는 자연스럽게 교회사에 대하여 관심을 갖게 되었다. 그리고 ‘성경을 중심으로 본 세계 교회사’라는 제목으로 책을 써 보아야겠다는 생각을 오래전부터 해왔다. 마침내 주님의 구원을 경험한 후 36년이 지난 지금, 이 책을 내놓는다. 교회사 전체를 세세하게 다루려고 하면 아주 큰 분량의 책을 써야 할 것이다. 이 책에서는 교회사 전반에 걸쳐 핵심적으로 알아야 할 중요한 사실들을 간략하게 다루었다.

평상시에 기독교 역사에 대하여 알고 싶어 하는 사람에게도, 또 구원을 경험한 후에 성경의 핵심과 교회사의 핵심적인 문제가 무엇이었는지 알기를 원하는 사람에게도, 또 신앙이 연약한 사람들을 굳건히 세워주기 원하여 대답할 말을 준비하는 사람에게도 도움이 되도록 하기 위하여 이 책을 썼다.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나라가 확장되고, 사람들의 신앙을 견고하게 하는 데 이 책을 사용해주시기를 진심으로 기도한다.

이 책을 만드는 데 크게 도움을 준 신현식 전도사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 그리고 그림을 그리는 데 수고해주신 장하나 자매에게도 감사드리고, 교정을 보는 데 수고해주신 모든 분들과 영생의말씀사 식구들에게도 감사를 드린다.

2019년 10월 29일.  홍 정 현

저자 서문
들어가면서

01. 교회의 시작 (예수님은 실존하셨는가?)
   1. 성경 외적인 역사 기록
   2. 성경에 나타난 증거

02. 아시아의 일곱 교회와 세계 교회사
   1. 에베소교회: 사도 시대 (A.D. 33~100년)
   2. 서머나교회: 속사도와 교부 시대 (A.D. 100~313년)
   3. 버가모교회: 국가교회 시대 (A.D. 313~590년)
   4. 두아디라교회: 중세 가톨릭 시대 (A.D. 590~1517년)
   5. 사데교회: 종교개혁 시대 (A.D. 1517~1700년)
   6. 빌라델비아교회: 영적부흥 시대 (A.D. 18~19세기)
   7. 라오디게아교회: 현대 시대 (20세기~현재)

03. 한국과 복음의 역사
   1. 한국전쟁과 기독교
   2. 거듭난 선교사들의 씨뿌림과 열매
   3. 정통과 이단